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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의 어두운 측면

뿌엥~~~ 뒤틀린 K-페미니즘의 민낯.. 동덕여대사건..

by 리치캣 2024. 11. 2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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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: https://richcat.tistory.com/20005?category=1141959 [리치캣의 현재 그리고 미래:티스토리]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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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학생회 회장, 부회장은 조만간 딴나라당 국회의원, 시의원 되겠구나....ㅋㅋㅋㅋㅋ

뒤틀린 K-페미니즘의 민낯.. 동덕여대사건..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vvs4yledvL4

이 영상은 동덕여대에서 발생한 공공 기물 파손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. 학생들이 남녀 공학 전환 반대의 의견을 표출하면서 학교 기물을 무참히 훼손한 행위는 이중적 모순을 드러낸다 할 수 있습니다. 이런 행동은 학교와 학생들 모두에게 피해를 안기며, 결국 자신의 주장을 WHERE 전해야 할 필요성도 다루고 있습니다. 또, 수많은 역사적 배경 속에서 여대가 어떻게 설립되었는지를 살펴보며, 학생들이 과거의 가치를 어떻게 잊고 있는지를 조명합니다. 이 사건은 단순히 한 대학 내의 일이 아닌, 여성 교육권과 같은 사회적 이슈를 지적하는 기회로 작용합니다.
핵심 용어
  • 동덕여대: 동덕여대는 서울에 위치한 여자대학교입니다. 이 학교는 여성 교육을 위해 설립되었으며, 다양한 전공과 활동을 제공합니다. 과거 여성의 교육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생긴 여대 중...

1. 서론 💥 동덕여대의 공공 기물 파손 사건과 이중적 모순

  • 동덕여대 학생들이 남녀 공학 전환에 반대하여 공공 기물을 훼손한 피해액이 최대 54억원으로 추정된다 .
  • 학생들은 학교 앞에 엎어진 과잠을 비닐로 싸며 소중히 여기면서도, 공공 기물의 훼손에는 무관심한 이중적 태도를 보인다 .
  • 동덕여대 설립자의 흉상이 있어 그의 교육 기여를 기리고 있으나, 학생들은 그 흉상에 대한 못된 행위를 하여 과거의 가치를 잊고 있다 .
  • 이러한 사건은 여성 교육권과 같은 사회적 이슈를 드러내며, 해당 행동이 과연 자기 주장을 전달하는 올바른 방법인지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한다 .

 

2. 📚 여성 교육권의 역사적 배경과 현재의 문제

  • 한국에서 여대는 근대화 이전 여성의 교육 배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, 그 배경에는 전근대적인 사상이 있었다 .
  • 이화여대는 1886년에 설립되어 고종 황제가 여성 교육 시작을 기념하기 위해 하사한 이화학당을 기초로 하여 최초의 여성 고등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였다 .
  • 동덕여대의 학생들이 학교의 기물을 파손한 행동은 역사적인 교육권 보장을 위해 힘쓴 조용각 선생님에게 모순된 태도를 보여준다 .
  • 동덕여대는 학생들이 저지른 파손 행위로 인해 3억 3천만 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당했으며, 실제 책임이 있는 학생회에 소송이 청구되었다 .
2.1. 여대 설립의 역사적 배경
  • 한국의 여대는 여성 교육을 위한 학교들이 설립되면서 시작되었으며, 이는 전근대적인 사상으로 인해 교육에서 배제된 여성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.
  • 이화여대, 동덕여대, 숙명여대 등은 당시 외국의 선교사들이 주도하여 설립된 여성 전용 교육 기관에서 유래되었다 .
  • 1886년 이화여대의 설립은 고종 황제의 하사로 시작되었으며, 이는 대한민국 여성 고등 교육의 효시가 되었음을 알려준다 .
  • 여대의 설립은 한국 사회의 근대화와 여성 교육의 필요성을 반영하며, 남대와는 다른 역사적 맥락을 지닌다 .
2.2. 동덕여대 사건에서 드러나는 모순적 행동
  • 조용각 선생님은 여성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해 인생을 바친 교육자로, 그에게 행해진 테러는 모순적이다 .
  • 학생들은 민주 동덕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도, 자신들이 다닐 학교를 만든 인물에게 무지성 테러를 가하는 행동을 하고 있다 .
  • 학생들이 붙인 포스터에서 조용각 선생님을 초대 학장인 조동식 학장과 혼동하며, 역사적 사실에 대한 무지를 드러내고 있다 .
  • 학교를 세운 인물을 비난하는 대신 토론의 당사자를 비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된다 .
2.3. 동덕여대의 손해배상 소송과 학생회의 대응
  • 동덕여대에서 열린 취업 박람회가 아수라장으로 변하면서, 학교는 3억 3천만 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당하게 되었다 .
  • 학교 측은 손해를 본 업체로부터 청구된 금액을 총학생회에 구상 청구하는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다 .
  • 학생회는 학교 측의 금전적 압박에 대해 논의 테이블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있으며, 이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외면하려는 모습으로 보여진다 .
  • 결국, 학생들은 자신의 잘못된 행동으로 인한 결과를 직면하게 되지만, 피해를 가하는 행위가 정당화될 수는 없다 .
2.4. ️ 공공 기물 파손과 민주적 표현의 한계
  • 학생들은 공학 전환에 반대하며 목소리를 내는 것은 가능하지만, 그 방식이 잘못되었다는 입장이다 .
  • 자신의 물건을 훼손하는 것과는 달리, 학교 기물과 기업 물품에 대한 파손은 명백한 불법 행위로 손해배상의 대상이 된다 .
  • 이러한 사건은 동덕여대의 학생 전체의 의견으로 오해될 수 있어, 심각한 우려를 초래한다 .
2.5. 동덕여대 총동문회의 입장
  • 동덕여대 총동문회 회장인 홍순주 씨는 대학의 건전한 미래를 위해 총동문들의 입장을 발표하였다.
  • 학교 건물과 교정은 공동의 노력으로 마련된 자산이므로, 이를 함부로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였다.
  • 총동문회는 후배들에게 그러한 행동을 삼가해 달라는 간절한 요청을 하고 있다.

3. 🗣️ 재학생들 간의 엇갈린 의견과 선택의 중요성

  • 학생들은 공학 전환 반대에 대한 의견이 일치하지 않으며, 엇갈린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.
  • 한 학생은 여대가 여성의 학습권을 보장하는 상징적 공간이라는 주장에 일리가 있다고 언급한다 .
  • 그러나 다른 학생은 남성이 없는 여대만이 여성의 안전을 보장한다는 주장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반박한다 .
  • 학교의 지속적인 운영 또한 중요하며, 때로는 고집하기보다는 살아남는 것이 중요한 선택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.

 

4. 😟 동덕여대 사건과 그 파급 효과

  • 동덕여대의 공공 기물 파손 사건은 재학생들 사이의 의견 불일치를 드러내며, 총학생회의 행동으로 인해 학교 이미지가 크게 손상되고 있다 .
  • 취업 박람회에 참가하는 기업들은 동덕여대 학생들을 배제하는 경향이 있으며, 이는 후배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.
  • 성범죄 전문 변호사로서의 경험에서, 무고로 인한 불신이 실제 피해 여성들에게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우려가 나타난다 .
  • 무인지식적인 과격행동은 동덕여대 전체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안겨주고 있으며, 그 결과가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피해로 돌아가고 있다 .

 

5. 결론 📢 동덕여대 사건에 대한 문제 제기

  • 동덕여대 사건을 통해 여대와 안에 있는 학생들을 무비판적으로 비판하는 것은 잘못된 이분법적 사고에 해당한다 .
  • 사건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고 분석할 필요성이 강조된다 .
  • 동덕여대 총학생회가 자신들의 목소리를 낸 점에 대해 격려할 필요가 있으나 , 동시에 그에 따른 법적 책임도 수용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된다 .
  • 진정한 민주 시민으로서의 행동이 필요하며, 이는 보다 성숙한 사회를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다 .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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